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403361
한자 會賢-
영어의미역 Hoehyeon Village
이칭/별칭 회현촌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행정 지명과 마을
지역 경상남도 양산시 교동 회현마을지도보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효원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자연마을
총인구(남, 여) 823명[남 459명, 여 364명]
가구수 324가구

[정의]

경상남도 양산시 교동에 속하는 자연 마을.

[형성 및 변천]

회현마을에는 조선시대 이전부터 곡포(曲浦) 지역에 사람이 정착해 온 듯하다. 특히 1397년(태조 6) 양산향교 창설 이후 유생들이 거주하기 시작하였다. 세거 성씨는 변씨, 최씨, 김씨, 정씨 등이다. 회현(會賢)이라는 이름은 양산향교 인근에 유생들이 많이 모여 산 데서 유래되었다. 회현동이라는 마을 이름은 조선조 이후부터 명명된 것으로, 일반적으로 향교 부근에는 유림들이 모여 있다. 회현마을의 서남쪽으로는 화제고개로 가는 좁은 산길이 있고 서쪽 100m 지점에 탕건(갓 안에 쓰는 작은 모자)바윗골이 있는데 옛 회현마을의 홍수 때 탕건암의 남은 부분이 탕건 모양이었다고 전해지고 있다. 지금도 이곳에는 패총이 산재해 있으며, 이 위쪽에는 불선암(佛仙岩)이 솟아 있다. 앞산에는 은(銀)정골이 있고, 향교등(鄕校嶝) 9부능선 흑암등(黑巖嶝) 검둥바위골 옆으로는 금을 캐냈다는 파금터골이 있다. 1979년에는 슬라브 지붕으로 건립하기도 했다고 한다.

[자연환경]

서쪽으로는 어곡산(680m), 작은오봉산(449.8m) 등이 자리하고 있으며, 동쪽으로는 양산천이 남북 방향으로 흐르고 있다. 회현마을은 양산시 남쪽에 위치하며, 향교등 중허리 기슭에 자리 잡고 있다.

[현황]

2007년 현재 총 324가구에 823명의 주민이 살고 있다. 주요 지명으로는 은정골, 염소바우, 작은골, 큰골, 화재고개, 탕건바위, 까드락바위[흔들바위], 석갓, 파금터골 등이 있다. 교육 기관으로는 양산여자중학교, 양산여자고등학교, 양산제일고등학교 등이 있고, 주요 시설로는 회현저수지와 회현마을회관이 있다. 유적으로는 회현마을 북서쪽 500m 지점에 연대 미상의 회현사 터[會賢寺址]가 있다. 지방도 60번이 양산천을 따라 회현마을을 남북 방향으로 지나고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