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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301625
한자 巫俗
영어의미역 Shamanist Custom
분야 생활·민속/민속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경상북도 칠곡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권삼문

[정의]

경상북도 칠곡 지역에서 무당을 중심으로 하여 전승되는 종교

[개설]

대개 병굿이나 재수굿을 할 때는 굿하는 날을 받고 전날부터 부정을 막기 위해 금줄을 치고 황토를 뿌려 집안을 정화한다. 집안의 모든 식구들이 근신을 하며, 특히 주부는 목욕재계를 한다. 굿을 하기 전에 무당은 주문을 외우며 소금을 집안 구석구석에 뿌려 부정을 가신다. 무당이 행하는 굿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나 칠곡 지역에서 전해지는 것은 다음과 같다.

[칠곡지역의 굿]

(1) 조왕굿

부엌의 신에게 비는 굿으로, 조왕상을 차려 쌀 위에 촛불을 켜고, 옹기그릇에 모래를 담고 향을 피워 그 위에다 꽂는다. 정화수, 술 , 떡, 과일 등을 진설하고, 북이나 징을 치면서 무당 혼자 무가를 부른다. 중간에 살풀이춤을 추면서 굿을 한다.

(2) 안당굿

성주, 조상, 삼신을 위하는 굿으로, 마루에서 장단에 맞추어 무가를 부른다. 신령을 위한 살풀이장단에 회오리 춤을 추는데 양 손에 지전을 들고 뿌리면서 바람막이춤을 춘다.

(3) 성주굿

성주신은 집안의 길흉과 재복을 주관하는 최고의 가신이다. 대배기와 성주고를 만들고 성주상과 액그릇에 액쌀을 담은 액상을 차려 성주풀이를 한다. 제주(齊主)와 자손들의 액을 막기 위해 그 수대로 액 그릇을 만들어 불을 켜고 20㎝ 가량의 액실을 나이대로 밥 수저에 감아 놓는다.

(4) 초가망상

밖에서 조상에게 인사하는 데서부터 굿이 시작된다. 이 굿은 가족 가운데 죽은 신령을 위한 제차이며 진양조 굿거리장단으로 무가를 부른다.

(5) 손굿[痘神굿]

장구를 들고 마당에서 굿을 한다. 손이 가실 때는 굿거리 자진가락으로 춤을 추며 보낸다.

(6) 제석굿[중굿]

제석은 생산과 생명을 주관하는 신이며, 이 신에게 제액초복을 발원하는 굿이다.

(7) 오구머리굿[바리데기굿]

오구굿을 할 때는 망인의 흔적을 보기 위해서 체에다 밀가루를 친 다음 막대기 3개를 놓고 그 위에 종이와 지전을 덮는다. 그 옆에 시루를 엎어 그 속에 실타래를 넣고 시루 구멍으로 빼내어서 그 실을 망인의 밥상에다 연결시켜 풀어주면서 오구풀이[실풀이]를 한다.

(8) 고풀이[명두굿]

망인의 저승길을 틔어주고 원한을 풀어주는 굿이다. 무명베[한 필 20자]로 고[매듭]를 매고 이를 풀면서 망인의 원한을 풀어준다. 고는, 명두대(곳대)나 상기둥에 매고 푼다. 명두대의 고 위에는 명두전을 달고 아래에는 소매전을 단다.

(9) 넋풀이

백지로 망인의 수자만큼 넋을 만들고 식칼로 넋을 올려 망인의 부인 치마나 머리 위에 내려 준다. 신선이 되어 극락으로 가도록 넋을 풀어준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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