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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400986
한자 民俗
영어음역 minsok
영어의미역 folk life
분야 생활·민속/민속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경상남도 진주시
집필자 편세영

[정의]

민간인의 사고, 언어, 행동이 구체적으로 형상화된 유형·무형 민간문화 현상 또는 문명국가의 서민사회에 전승되는 기층문화.

[개설]

민속은 민중에 의하여 역사적으로 전승되어온 전통적인 문화이기 때문에 그 나라의 원시·고대 문화가 역사적으로 지속되어온 것이 민속이다.

우리나라의 민속은 그 지방 고유의 민속으로 자리를 잡기보다는 대개 어느 지방에서나 유사한 모습을 보이는 일반적인 양상을 나타낸다. 이것은 중앙집권의 왕정시대를 수천 년 살아 온 우리나라의 역사적 상황에서 비롯되었다. 하지만 그 지방의 자연적인 환경과 역사적인 사건들로 인하여 그 지역민들만의 삶의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한국 민속의 형성과 역사에 뚜렷한 하나의 성격은 농경문화이다. 농경문화는 신석기시대 이래로 지금까지 7,000년간을 일관해온 것이다. 농경생활은 심고 가꾸며 추수동장(秋收冬藏)하는 정착생활의 시작이었다.

또 하나 기본적인 한국 민속 형성의 성격으로 기후를 들 수 있다. 한국은 온대에 속하며 사계절의 변화가 분명하다. 그래서 춘하추동의 기후의 변화에 따르는 다양한 세시풍속이 형성되어 왔다.

또한, 자연의 지리적인 요소로서 지세(地勢)도 문제될 수 있다. 여기에는 백두산과 지리산 등 높은 산들도 없지 않지만 많은 인구가 살던 지역은 평야지대이다. 그것도 그리 광막한 대평원들은 아니다. 전국 어디를 가나 배산임수(背山臨水)로 둥근 야산과 강, 그리고 들판들이 조화를 이루고 있다. 사람들은 마을을 이루고 농토를 마련하여 자연과 더불어 낙천적으로 즐기는 생활을 영위해 왔다.

농경과의 관련보다 자연적인 계절의 변화에 따르는 화전놀이나 천렵(川獵)·단풍놀이 등이 있는가 하면, 농경과 관련이 있는 단오나 추석 등의 명절은 사계절의 변화에 잘 적응하고 즐거운 생활을 통하여 형성된 문화들이었다.

[진주의 민속]

경상남도 진주지방의 대표적인 민속놀이로는 줄다리기와 소싸움이 있다. 줄다리기의 경우 마을 간의 시합 때는 이긴 마을이 풍년이 든다고 하여 농악을 치고 민요를 부르며 힘을 다해 겨룬다.

소싸움은 팔월 추석 무렵에 남강 백사장에서 벌어졌다. 이 소싸움의 유래는 확실히 알 수는 없으나 신라가 백제와 싸워 이긴 전승기념 잔치에서 비롯되었다는 설과, 임진왜란 때 왜군이 이곳에서 농우(農牛)를 많이 잡아먹어서 소들을 위령(慰靈)하기 위해 시작했다는 설, 고려 말경에 자연발생적으로 생겼다는 설 등이 구전되고 있다.

요즘도 지역문화행사 때 소싸움대회가 개최되고 있다.

한편 진주지역의 민속 가운데 상봉동의 동신제가 비교적 유래가 오래된 것으로 추정된다. 해마다 음력 12월 20일 경 주민 중에서 깨끗한 이를 제관으로 뽑아, 정월보름날 자정에 당산나무 옆에 있는 당집에서 돼지머리 등의 제수를 차려놓고 마을의 평안을 비는 제를 지낸다.

한국전쟁 이후로 많은 동제가 소멸되었지만 일부 마을에서는 지금도 거행되는데, 그 중 사봉면 마성리의 동신제는 그 유래가 오래된 것으로 추정된다. 음력 12월 20일경에 마을사람 중 깨끗한 이를 골라 제관으로 선정, 정월보름날 자정 무렵 마을 뒤 큰 당산과 동구의 조산(造山)에 마을의 태평무사와 풍농을 기원하는 제를 지낸다. 특히 조산의 밥구덩에 메를 묻어야 마을이 평안하다고 하며, 조산에 손을 댄 사람은 큰 변을 당한다 하여 이를 무척 신성시하고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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