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목 ID | GC0040232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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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 | 靑華白磁雲龍文壺 |
영어음역 | Cheonghwa Baekja Ullyongmunho |
영어의미역 | White Porcelain Jar with Blue-underglazed Cloud and Dragon Design |
분야 | 역사/전통 시대,문화유산/유형 유산 |
유형 | 유물/기명류 |
지역 | 경상남도 진주시 |
시대 | 조선/조선 후기 |
집필자 | 김윤희 |
성격 | 백자[국립진주박물관 유물번호 1070]|백자[국립진주박물관 유물번호 108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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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작시기/일시 | 18세기 후반[추정]|19세기[추정] |
양식 | 청화백자 |
재질 | 태토[고령토] |
문양 | 운룡문(雲龍文) |
색 | 옅은 코발트계 청색 |
높이 | 42.0㎝|47.5㎝ |
밑지름 | 15.8㎝|11.7㎝ |
입지름 | 15.3㎝|14.6㎝ |
소장처 | 국립진주박물관 |
소장처 주소 | 경상남도 진주시 남성동 169-17[남강로 626-35] |
소유자 | 국립진주박물관 |
[정의]
국립진주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는 운룡문(雲龍文)이 그려진 청화백자.
[개설]
청화백자운룡문호(靑華白磁雲龍文壺)는 청화백자에 구름과 용이 시문된 항아리를 말하는 것으로, 현재 경상남도 진주시 국립진주박물관 상설전시실인 두암관에 전시되어 있다.
[형태]
순도 높은 순백의 기면(器面) 위에 코발트계의 청색 안료로 운룡문(雲龍文)을 그리고 그 위에 장석질과 석회석질의 유약을 발라 환원 소성(燒成)한 백자항아리로서 청화백자운룡문호(진주1070)는 18세기 청화백자의 전형적인 형태로, 좌향으로 운룡문을 배치하였다.
또 하나의 청화백자운룡문호(진주1088)는 직립(直立)된 높은 구경부(口頸部)에 풍만한 동상부(胴上部) 아래로 서서히 좁아져 아랫부분이 홀쭉해진 형태로 19세기의 전형이다. 전체적으로 좌향의 화형운문(花形雲文)과 운룡문이 가득히 새겨져 있다.
[특징]
청화백자운룡문호(진주1070)의 경우 청화의 발색은 비교적 옅은 편이나 용의 눈과 비늘의 일부에는 청화안료를 짙게 발라 악센트를 주고 있다. 유약은 담청색을 띠고 있으나 부분적으로 산화되어 황색을 띠는 부분도 있다. 굽 언저리는 유약을 훑어내고 굽 밑에 모래 섞인 내화토를 받쳐서 구웠음을 알 수 있다.
청화백자운룡문호(진주1088)의 청화발색은 상대적으로 어두우며 일부 목색을 띠는 부분이 있고, 청화백자 제작 후기의 매너리즘적 양상을 보이는 것으로 평가받는다.
[의의와 평가]
18세기는 영조·정조 문예부흥기의 시기로 이 시기에 제작된 백자들은 독특한 조형미를 지니고 있다. 청화백자운룡문호도 이러한 시대의 산물로서 두암 김용두가 일본에서 수집하여 국립진주박물관에 기증한 중요한 유물 중 하나이다.
국립진주박물관에 소장된 2점의 유물에 대한 비교를 통해 우리나라 백자의 변천을 엿볼 수 있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