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계원암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430011
한자 鷄源庵
분야 종교/불교
유형 기관 단체/사찰,유적,유적
지역 경상남도 양산시 중앙우회로 66-64[중부동 74]지도보기
집필자 김종년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최초 건립지 계원암 - 경상남도 양산시 중앙우회로 66-64[중부동 74]
현 소재지 계원암 - 경상남도 양산시 중앙우회로 66-64[중부동 74]
성격 사찰
전화 055-385-4148

[정의]

경상남도 양산시 중부동에 있는 사찰.

[개설]

계원암은 대한 불교 조계종 제15교구 본사인 통도사의 말사이다. 절의 입구임을 알려 주는 일주문도 없고 불법을 수호하는 사천왕상도 없는 자그마한 규모의 사찰이다.

[건립 경위 및 변천]

계원암의 창건 시기를 알 수 있는 문헌은 전하지 않는다. 구전에 따르면 가야 시대에 창건되었으며, 조선 시대에 폐사되었다가 1924년 중건된 것으로 추측된다. 계원암의 유래와 관련하여 예로부터 흥미로운 이야기가 전한다. 계원암에서 양산 시가지를 향해 서서 왼쪽을 바라보면 가까운 능선 끝에 바위가 보인다. 이 바위 이름이 닭 바위[鷄庵]이다. 옛날에 계원암 아래 삼동리 마을 사람들이 새벽이면 닭 바위 위에서 나는 닭 울음소리를 듣고 새벽을 열었다고 한다. 또한 이곳에는 그 닭들이 물을 마셨다는 닭 우물도 있는데, 약수 맛이 좋기로 유명하다.

[활동 사항]

매년 4월경 신도회 주최로 계원암 야생화 축제와 바자회가 열린다. 계원암에서 가꾼 다양한 야생화를 감상할 수 있는 행사이다.

[현황(조직,시설 현황 포함)]

양산 시청에서 양산 초등학교 방향으로 가다 경부 고속 도로 아래 지하 통로를 통과하여 200m 정도 산길을 가면 계원암이 나온다. 시내에 가까이 위치하고 암자 옆으로 중부동 고분군, 북부동 산성으로 향하는 산책로가 있어 시민들의 좋은 휴식처 역할을 한다.

계원암 대웅전은 낮은 기단 위에 세워져 있으며, 정면 3칸 측면 2칸 익공식 겹처마 단층 팔작지붕 건물이다. 정면에는 창호 문을 달았으며, 중앙 어간에는 3분합문, 좌·우 협간에는 2분합문을 달았다. 측면에는 한 짝의 문을 달아 출입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나머지는 벽체로 처리하였다. 중앙 어간과 협간은 모두 격자 문양의 살창이다. 기둥머리에 결구된 창방 위에는 2익공의 비교적 간결한 공포를 마련하여 지붕의 하중을 받도록 하였다.

[관련 문물]

2003년 요사채 옆의 절개지를 작업하던 중 신라 시대 토기가 다수 출토되었다. 출토된 7점의 완형 토기(完形土器)는 현재 국립 김해 박물관에 보관되어 있다.

[참고문헌]
  • 대한민국 구석구석 행복 여행(http://korean.visitkorea.or.kr)
  • 양산시 문화 관광(http://www.yangsan.go.kr/tour)
  • 통도사(http://www.tongdosa.or.kr)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